본문 바로가기

법률관련

탄원서 작성 요령 & 양식 다운로드


인생을 살다 보면 억울한 일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법적인 문제의 경우에는 선처나 엄벌을 호소하기 위하여 탄원서를 제출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아시다시피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본적인 작성 요령을 무시하면서 탄원서를 아무렇게나 쓰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운데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 및 양식 다운로드 하기



▲ 첨부파일 다운로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해져 있는 탄원서 양식은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흔히 사람들이 사용하는 양식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 5가지



1. 제대로 쓰세요.


양식에서 처음 부분에는 사건번호, 재판부, 피탄원인, 탄원인을 적는란이 있고, 뒷부분에는 날짜, 탄원인 서명 등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을 틀리게 적는 분이 많습니다. 작성 요령을 알아보기에 앞서 신중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밖에도 맞춤법이 틀리거나 악필이면 읽기 어려우니 웬만하면 워드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진솔하게 작성하세요.


탄원서를 읽는 사람도 사람이기에 감정적인 호소에 의해 조금이라도 마음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실이 결여되었다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오해가 없도록 솔직하고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 참고사항


간혹 대필해주는 업체를 이용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런 업체들은 탄원서 작성 요령을 제대로 알고 있으므로 기술적으로는 잘 쓸 수 있겠지만,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진솔함이 떨어집니다. 차라리 작성한 내용이 미흡하더라도 솔직한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3. 육하원칙을 지키세요.


본인이 글쓰는 재주가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어려움을 많이 느끼실텐데요. 육하원칙을 생각하고, 단문으로 작성하다보면 깔끔한 문장이 만들어진답니다. 기자들이 글 잘쓰는 요령이기도 하죠. 




4. 지인들에게 부탁해보세요.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이 있듯이 가족들은 피고인 위주로 작성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보다는 주변 직장 동료나 자주 보는 지인들의 탄원서가 유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도 가족 외의 사람이 작성한 탄원서가 설득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5. 유용한 팁


탄원서를 작성할 때 유용하다고 알려진 요령을 알려드릴 테니 작성할 때 참고하세요. 

  1. 글자 크기 12포인트, A4용지 1~2장이 적당 
  2. 증거가 될만한 것을 찾아보기
  3. 당사자가 평소에 어려움 환경에 처해있었다면 언급하기
  4. 예의를 갖추어서 작성하기
  5. 탄원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작성하기
  6. 본인이라면 반성하는 자세를 가지고 쓰기


지금까지 탄원서 작성 요령을 알아보고, 양식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파일을 첨부하였는데요. 기본적으로 선처를 해주던, 엄벌을 하던 사실에 근거하여 합리적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탄원서의 내용이 타당해야 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