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채비율 계산법 및 정확히 보는법

자기자본으로만 꾸려나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  그런 경우에는 안정성이나

이익률이 높아집니다.


■  부채비율 계산법을 통해

정확하게 계산해보세요.


♠  측정을 해야 관리를 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투자정보로도 좋아요.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자본이 넉넉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자금의 일부를 타인으로부터 조달하곤 하는데요. 이때 발생하는 자본을 타인자본이라고 합니다. 부채비율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는데요. 이에 대한 정확한 계산법과 함께 쉽게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똑똑하게 부채비율 계산법 알아보기



◆ 일반 가정의 경우


경제주체가 가정인 경우에는 계산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빌린돈에서 가족 전체의 자산을 나누어 주시면 되는데요. 비율이기 때문에 100을 곱해 주시면 간단합니다. 빌린돈은 개인과 은행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사로부터 빌린 자금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것을 부채라고도 합니다. 가정은 생산의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 부채비율은 40% 이하로 줄이는 것이 안전해요.




 간단 계산법


빌린 돈/가정의 총자산 * 100 = 부채비율(%)


<예시>

1억 전셋집에서 은행으로부터 빌린 자금이 5000만원이고, 예금으로 2000만원이 있는 가정의 경우

: 50,000,000/(50,000,000+20,000,000)*100 = 71.4%




◆ 회사의 경우


기본적인 부채비율 계산법은 회사도 동일합니다. 타인자본에서 자기자본을 나눈 뒤에 100을 곱해주시면 되는데요.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 타인자본 : 회사채, 예수금, 매입채무, 미지급금, 선수금, 차입금

  • 자기자본 : 자본금, 이익잉여금, 자본조정, 주식발행초과금




 간단 계산법


타인자본/자기자본 * 100 = 회사의 부채비율(%)


☞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튼튼한 우량기업은 해당 비율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부채비율이 높으면 부채로 발생하는 금융비용 부담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이익을 내기 어려워요.




▲ 정확하게 보는법


어떤 회사의 부채비율을 보고 싶다면 계산법을 활용하여 직접 계산해도 되지만, 그러려면 회사의 자본총계와 부채총계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관련자가 아닌 이상 번거로운데요. Daum 금융을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검색하기


오른쪽 상단에 부채비율을 알고 싶은 회사명을 검색해주세요. 계산법을 사용할 필요도 없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메뉴 선택하기


넷마블게임즈의 주가가 나오는데요. 메뉴에서 기업정보를 클릭한 후 주요현황을 눌러주세요.




▲ Financial Summary 살펴보기


아래에 있는 주요재무정보를 살펴보면 해당 지표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법을 사용하지 않아요. 바로 알 수 있는데요. 직접 부채총계에서 자본총계를 나누어보세요. 결괏값이 부채비율과 같을 거에요.



지금까지 부채비율 계산법 및 회사의 재무정보 보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해당 정보는 누구에게나 공개된 자료입니다. 투자할 때나 궁금하실 때마다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