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문자 합치기 요령 간단해요


데이터를 다루다 보면 반복적이거나 순차적인 내용을 합쳐야 될 때가 있는데요.

갯수가 적으면 보고 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엑셀 문자 합치기가 유용합니다.


최대한 간편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결과물이 나오면 복사해서 오피스툴에 컨트롤+쉬프트+V하시면 깔끔합니다.



간단하게 엑셀 문자 합치기


(1) 첫번째 방법 - And문자(&) 사용하기


규칙적이거나 반복적인 값이라면 셀에서 복사 또는 드레그로 늘릴 수 있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왼쪽편에 있는 아파트 주소 합치기를 해보겠습니다.


예시는 6개뿐이 안되지만 100줄, 1000줄이 되면 일일이 입력하긴 힘들겠요?

F5셀에다가 [=B5&" 아파트 "&C5&"동 "&D5&"호"]를 입력한 후 셀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누르고 아래로 쭉 당겨주세요.



▲ 이 방법은 And문자(&)를 사용하는 건데요.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셀과 셀사이에 &를 넣어주면 돼요. 셀이 아닌 문자를 넣고 싶다면 쌍따음표 안에 넣고 &로 연결시키면 된답니다.


※ 빈 공간도 쌍따음표에 넣으면 엑셀에서 띄어쓰기로 인식된답니다.



(2) 엑셀함수를 이용한 방법


엑셀에서 제공하는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문자 합치기를 할 수 있는데요.

'=Concatenate('여기까지만 입력한 후 왼쪽에 있는 Fx를 눌러보세요.


그럼 위와 같이 엑셀함수의 인수창이 뜬답니다. 위에서부터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합치기 하고 싶은 문자의 셀주소를 넣어도 되고, 직접 입력하셔도 되는데요. Tap키를 누르면 합치기할 수 있는 문자의 갯수가 늘어난답니다.


※ Tap키로 계속 눌러보니 255개까지 가능하네요.^^



지금까지 엑셀 문자 합치기를 간단하게 해보았는데요. 위에 언급한 방법에 들어가는 인수는 셀주소와 직접 입력한 텍스트 외에 또 한가지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있답니다.


바로 '정의된 이름'인데요. 메뉴 ▷ 수식 ▷ 이름정의로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세요. 잘 쓰면 매우 편리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