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증서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갱신 안내, 수수료 및 절차 알아보기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는 1년에 한 번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인증서 유효기간 만료 30일전부터 해당 기간을 연장하는 갱신이 가능한데요. 발급 받을 때 비용이 발생했다면 이번에도 동일한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간 연장은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쉽게 하실 수 있는데요. 영업정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살펴보기.


인터넷을 통해 전자계약이나 금융서비스 등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공인인증서를 필히 만드셔야 합니다. 이렇게 만든 인증서는 1년에 한 번씩 갱신을 해주어야 해요.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으신 분이라면 해당 사이트에서 연장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signgate 닷컴에 접속해서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공인인증서는 사용 주체에 따라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로 나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개인용을 선택해 주세요. 보통 개인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뱅킹, 증권, 민원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개인이 맞을 거에요.



처음 공인인증서에 대한 발급을 신청했을 때 발생한 수수료가 얼마인지 기억하시나요? 발급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와 동일합니다. 한국정보인증의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부가세 별도로 4000원의 비용이 발생해요. 1년 동안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 한국정보인증에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죠. 


새롭게 이동한 페이지를 보시면 갱신 버튼이 있습니다. 혹시 인증서를 잃어버린 경우라면 공인인증서 재발급 신청을 하셔야 해요. 재발급 신청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는 수수료가 발생하는 범용 공인인증서 외에도 다른 인증서를 발급하거나 갱신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분야 서비스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건본지전용 공인인증서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무료에요. 물론 해당 인증서도 12개월 마다 갱신해야 합니다.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범용 인증서는 부가세 포함해서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사용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인터넷 뱅킹, 온라인 주식거래, 전자민원 서비스를 포함해서요.



인터넷을 통해 세금 관련 업무를 보신다면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텍스를 이용하실 텐데요. 세금에 관련된 서비스만 이용하신다면 국세청 홈텍스용 공인인즈서를 발급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부가세 포함해서 발급을 받거나 갱신하는 데에 들어가는 비용이 2200원이에요. 범용 인증서의 반값이죠.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인증서 갱신을 진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갱신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정보를 입력하거나 변경해야 해요. 그 다음 수수료 결재를 하면 갱신된 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인증서를 새롭게 발행된 것으로 교체해주시면 돼요.



개신 신청을 할 때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발급할 때 지정한 발급용 비밀번호,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이용목적 정도만 입력하면 돼요.



사이트에 입력을 요구하는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수수료 결제까지 완료하게 되면 갱신 발급이 진행됩니다. 갱신하는 데에는 PC 사용 환경에 따라 1분에서 5분까지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요. 주의하실 점은 발급이 완료될 때까지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접속한 브라우저를 닫지 않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