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차트 보는법 손쉽게 따라하기 (분석도구 활용 가능)

요즘 같이 현금 가치가 떨어지는 시기에는 자산의 일부를 다른 곳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은 많은 자금이 필요하고, 개인이 투자하기에는 주식이 접근하기 쉽죠.

 

 

주식투자를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은 차트 보는법 입니다. HTS나 MTS를 이용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쉬우면서 고급 기능을 통해 차트를 보는 사이트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사이트를 통해 차트를 보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첫 번째로 다음 금융 사이트를 통해 어떻게 보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는 초보자가 이용하기에 정말 좋아요.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보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확인해야 하는 지수입니다. 개별 종목이 해당 지수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에요. 장이 좋은지 안 좋은지 그리고 투자 주체별로 순매매 상황은 어떠한지 알 수 있죠.

 

 

메뉴에서 "국내"를 클릭하면 국내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는 종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등락률 상위 또는 하위업종, 상승 및 하락 종목, 외국인 순매수 및 순매도, 기관 순매수 및 순매도 종목이 있죠. 여기서 주식 차트를 보고 싶은 종목의 이름을 클릭해 주세요.

 

 

저는 코스피 종목 중 하나인 KCTC를 선택했습니다. 여러 가지 시세정보와 투자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간단히 볼 수 있는 차트가 하나 나옵니다. 화면을 보면 그래프가 위아래 2개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위는 가격은 의미하고, 아래에 있는 그래프는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화면 상단에는 1일부터 3년까지 시간 단위가 적혀 있는데요. 그래프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빅차트"를 눌러보세요. 그럼 좀 더 상세한 주식 그래프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새롭게 나타난 주식 차트의 경우에는 일봉, 주봉, 월봉, 분봉 이렇게 4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빨간색 또는 파란색 막대기가 보이실 텐데요. 이것을 "봉"이라고 합니다. 일봉은 하루 동안의 움직임을 봉 하나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5분봉의 경우에는 하나의 봉이 5분 동안 어떻게 움직였는지 알려주죠. 이런 식으로 주식 차트 보는법은 간단합니다. 3번 영역에 있는 막대 그래프는 거래량을 의미하는데요. 주식을 서로 사고 팔은 횟수를 의미합니다.

 

 

두 번째 사이트를 통해 그래프에 추세선을 그리면서 보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베스팅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인베스팅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뉴에서 "시장", "주식", "한국"을 차례대로 클릭해 주세요. 이곳에서는 한국 외에도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의 주식 차트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한국 코스피 50에 해당하는 종목이 리스트로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차트를 보고 싶은 종목을 클릭해 보세요..

 

 

인베스팅에서는 2가지 종류의 차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렇게 간단한 기능만 갖추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기술 차트"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 분석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 차트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좌측에 보면 화면에 추세선 등을 그릴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B, P, N과 같은 문자가 있는데요. 마우스를 올려보면 배당, 뉴스, 그래프 분석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