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편집

동영상 파일 용량 줄이기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동영상 파일 용량 줄이기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용량을 줄이는 것을 넘어 사용하고 있는 영상기기에 딱 맞게 인코딩을 하거나 음질, 화면 크기, 화질 등을 마음대로 줄이기 가능합니다.



자막이 있는 경우라면 자막과 동영상 파일을 합칠 수 도 있습니다. 그럼 프로그램 설치에서부터 용량 줄이기 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 우선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동영상변환 유틸리티인 카카오 인코더를 내려 받습니다.

검색을 통해 공식 사이트에서 받는 것이 안정합니다.



▲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동영상 변환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있는 개인이나 기업 모두 마음껏 동영상 파일 용량을 줄일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입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을 내려 받아주세요.

설치 과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하게 하겠습니다.



▲ 카카오인코더를 실행한 후 왼쪽 중앙에 있는 '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용량을 줄이고 싶은 동영상 파일을 선택합니다.



▲ 맨 우측에 있는 '변환설정 / 기기설정'에서 기기설정을 클릭합니다.

해당 동영상 파일을 넣고 돌릴 기기를 선택해 주세요.


저는 아이패드를 선택했습니다. 여러 화질이 나오는데요.

변환하면서 용량 줄이기 하고 싶다면 저화질이나 중화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또 한 가지 방법은 '현재 설정값 변경' 버튼을 눌러 직접 설정하는 것입니다.



비디오 크기 조정을 통해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용량에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크기를 적절하게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파일 포맷 형태의 경우에도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요.

일반적인 동영상은 AVI,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의 스마트폰에 적합한 MP4, 윈도우 스트리밍 비디오인 WMV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 변환 시작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변환이 진행됩니다.

동영상 파일의 용량과 컴퓨터 사양에 따라 인코딩 시간이 다르오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