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및 해결 방법, 알고 힘내세요~

방금 해보니까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하는데 10분도 안걸려요... 


◎  고용노동부 사이트 검색어 순위가

 1위 임금, 2위 퇴직금 입니다.

  

■  일부는 사정이 어려워서 지급 못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  저렇게 많이 검색되는 것으로 보면

양심없는 고용주가 많은가 봅니다.


♣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힘내세요~ 






알바를 하더라도 꼭 알아야 합니다.

대학시절에 친구가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5일만 하고 그만둔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제가 생각하기에도 '갑자기 그만둔 잘못이 있으니 급여를 못받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게 아니더라고요. 친구 부모님이 받아오시는 걸 보고 '잘못 생각하고 있엇구나'라고 느꼈답니다.




퇴사한지 14일이내에는 꼭 받아야 합니다.

이유가 어찌되었든 퇴사한 후 14일이 지나도 회사에서 임금을 주지 않으면 임금체불에 해당하는데요. 그런 상황이시면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이용해보세요. 생각보다 쉽게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애매한 경우라면 "전화문의", "빠른 인터넷 상담" 방법도 있으니 같이 알아보시죠.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이해하기 쉽도록 전체 과정을 한번 보여드릴께요.

고용노동부에 나와 있는 안내자료인데요.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우리는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접속해서 민원만 신청하면 된답니다. 자세히 보시겠습니다.



▲ 자주 드나드는 곳이 아니라 낯설겠지만, 검색을 통해 접속해주세요.

임금 / 퇴직금 / 실업급여 / 최저임금 등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많은 분들이 해당 공공기관의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우리도 한번 이용해보자고요~


▲ 고용노동부 메인화면에 있는 메뉴를 눌러주세요. [민원마당] → [민원신청]


※ 여기서 잠깐!!

혹시 신고하기가 애매해서 또는 '에잇~관두자, 사장님이 화내실꺼야'라는 생각에 포기할 마음이 생기신다면 상담을 한번 받아보세요. 다른 사람은 더 심한 상황임에도 잘 해결되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전화문의(국번없이 1350)나 빠른 인터넷 상담(민원 페이지에 있어요)을 클릭하셔서 살짝 물어보시면 됩니다.^^



▲ 신청을 눌러주세요.

그럼 로그인하라고 나오는데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로그인 할 수 있는 비회원전용 로그인도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 본인 인적사항과 회사에 대한 정보를 적으시고, 위와 같이 진정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진정내용 아래에는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으니 증거자료를 같이 보내주시면 도움된답니다.


고용관계가 복잡하거나 명확하지 않을때는 사업주가 '저 사람 우리 직원 아니다.'라고 잡아떼는 경우가 일을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생길 것 같으면 급여명세서 같은 서류를 잘 보관하세요. 나중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답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한번 흝어보니 정말 간단하죠? '신청은 간단해도 받는건 어려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글쎄요.. 제 주위에는 연차수당까지 받은 사람이 있답니다. 한 번쯤은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