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릿니 없애는 법 및 생기는 이유

못 먹고 못살던 시절에 어머니가 참빗으로 빗겨주던 추엇이 있습니다. 


◎ 요즘에는 단체생활로 인해

옮겨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 머릿니 없애는 법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


♣ 재발방지가 중요합니다. 






갑자기 애들이 손톱으로 머리를 자주 긁거나 가렵다고 이야기한다면 머릿니를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돋보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비듬이 있는데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머릿니가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생기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머릿니 없애는 법과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 먼저 생기는 이유를 몇가지 집어보자면요.


01 단체활동

요즘 어른들이 걸리는 경우는 거의 없고, 5세~12세의 아이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머릿니는 특성상 전염이 잘된답니다. 특히 자녀가 단체여행이나 캠프를 다녀온 후에 간지럽다고 하면 좀더 신경 써서 봐주세요.



02 젖은 머리카락

보통 많은 분들이 더러운 환경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오히려 머릿니는 청결한 머리카락을 좋아한답니다. 하지만 수분이 많은 상태에서는 발생확률이 높은데요. 땀이 났을 때 잘 감지 않거나, 머리를 잘 말리지 않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그럼 머릿니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참빗

참빗으로 일주일간 매일 머리를 빗겨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요. 프라스틱 재질로 된 것보단 열로 소독을 할 수 있는 스텐 재질의 참빗이 빨리 없애는 데에는 더 효과가 좋습니다.



02 전용 샴푸 사용하기

약국에 가면 참빗과 함께 전용 샴푸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전용 샴푸로 하루에 한번씩 감고, 잘 말려주면 쉽게 머릿니를 없앨 수 있습니다.



03 침구류, 모자 등 소독하기

일반적으로 머릿니를 없애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잘 옮기기 때문에 재발이 잘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본인 또는 자녀가 머리를 접촉할 만한 곳은 모두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베게, 카펫, 모자, 헬멧 등이 있는데요. 밴드나 빗 등은 보통 끓는 물에 넣어 소독으로 없애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머릿니 없애는 법과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녀에게 머릿니가 생겼을 경우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 서로 옮겨갈 수 있으니 담당 선생님에게 말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꼭 잡으세요.